2011년 8월 16일 화요일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모든 상행위를 지칭하는 말. 사람들과 사람들 사이의 사회적인 관계와 신뢰를 기반으로 해서 특정한 서비스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소셜 커머스라고 볼 수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인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이용해서 제품을 홍보하거나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해 상품을 판매하는 일련의 과정 모두가 소셜 커머스의 분야에 속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티켓몬스터나 위폰과 같으 ㄴ소셜 쇼핑이 대표적이다. 예를 들면 7만 원짜리 외식권을 50% 할인된 가격에 판다고 했을때 최소 100명이 구입을 해야 그 사람들 모두 할인된 쿠폰을 살 수 있는 시스템이다. 소셜 커머스가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신뢰를 통한 구매를 유도한다는 점이다.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네트워크에 홍보하고 이로 인해 사람들이 유입되는 만큼 신뢰는 필수적이며, 또한 네트워크상에서 이뤄짐으로써 많은 사람들의 유입을 기대할 수도 있다. 특히 입소문 마케팅을 거의 비용 없이 수많은 사람들에게 기대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꼽힌다.